2010년 2월 20일 토요일

생각해보니 한국의 콘서트 문화

한국 관중들이 너무나 열정적이라 메탈리카도 감동하고 오아시스의 콧대도 살짝 돌아갔다는 얘기는 이제 질릴 만큼 자주 오가는 얘기다. 철수 형님 방송에 내한 뮤지션이 출연하면 한국 관중들 얘기가 빠짐없이 나오고, 내한했던 뮤지션들이 떠나면서 꼭 다시 오겠다고 다짐했다는 기사도 종종 볼 수 있다. 그 관중의 한 명으로서 묘한 '자부심'이 없었다면 거짓말이겠지. 그런데 여기서 잠깐 머무르는 동안 갈 수 있는 공연은 가능한 한 다녀보자는 생각으로 출석을 하다가보니 문득 이유를 알 것 같다. 재작년 익스트림 내한공연을 멜론 악스홀에서 봤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그 공연장의 규모가 이곳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라이브 공연장들 규모였다. 좀 작은 편이고, 플로어석과 2층의 좌석으로 되어 있는 공연장. 집중도는 높지만 규모가 큰 게 아니다 보니 약간은 급이 낮다는 느낌도 드는 그런 공연장이었다. 그때 플로어에서 (나를 비롯한) 우리 관객들은 방방 뛰고 소리지르고 난리도 아니었다. 감동한 게리가 자기들이 멍청해서 한국에 너무 늦게왔다고 말했더랬지. 그런데 여기는 그런 규모의 공연장이 한 도시 도심부에 최소 대여섯 개는 되는 것 같고 그 많은 극장들이 거의 매일마다 공연을 돌리고 있다. 그런 도시들이 주마다 하나씩은 있을테니 대충 50개 도시일테고, 각 도시마다 지역 내에서의 인지도를 갖춘 밴드들이 드글드글하겠지. 서로 돌려가며 공연해도 1년 동안 밴드 밥벌이는 대충 해결 될 것이다. 이렇게 마켓이 크니 한 공연장당 한달에 한번 정도는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뮤지션들이 들르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그들도 덜 유명한 밴드들과 다를 바 없이 매년 투어를 하는 것이고, 뉴욕에서 공연하면 가까운 DC나 보스턴에서도 덤으로 할 수 있는거고, 도시마다 있는 공연장들이 공장 톱니바퀴처럼 돌아가고 있으니 장소섭외도 훨신 간단할테고. 즉 멜론 악스홀 같은 작은 규모의 극장에서 소닉 유스나 레니 크래비츠나 예스 같은 밴드들이 공연하는 것은 다반사인 것이며, 대충 2~3년에 한번씩은 그 밴드들이 다시 같은 도시를 찾을 확률도 높은 것이다. 그래서 여기 관중들은 딱히 아쉬울 것이 없는 사람들이다. 우리처럼 익스트림이 결성 19년만에 왔다고 목쉬도록 소리지르며 방방거릴 이유가 없는 것 아니겠나. 갑자기 처량해진다. 선생님이 쳐다보지 않아서 한쪽 구석에서 손들고 소리지르며 저 좀 봐달라고 애쓰는 아이가 된 것 같달까나. 선생님이 흡족하게 말한다. "어이구 우리 한국이는 목소리도 우렁차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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